리스크를 최소화하는 제품 개발 tip

작성자 관리자 날짜 2022-01-10 14:52:40 조회수 35

제품 개발 시 꼭 확인해야 할 주의사항은 무엇일까?
순조로운 제품 개발을 위한 개발 tip을 정리했습니다.

단순히 아이디어로만 존재하던 제품은 개발 프로세스를 거치며 하나의 ‘제품’으로 완성됩니다.
개발을 하고자 하는 기업이라면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은 순서로 제품 개발이 진행됩니다.
 


성공적인 제품 개발을 위해서는 개발 과정을 이해하고 미리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그런데 프로세스만 봐서는 어떤 주의사항이 있는지는 쉽게 감이 오지 않습니다.
실패 없이 순조로운 제품 개발을 위해 꼭 확인할 사항은 무엇일까요?
지금부터 제품 개발 프로세스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드리고, 각 과정에서 꼭 참고해야 할 주의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금형·사출 비용 손해 막아주는 ‘디자인·설계’

‘아이디어’에서 시작된 제품 개발은 ‘디자인·설계’ 단계에서 구체화됩니다.
이 과정에서 제품은 실제로 제작될 디자인과 도면을 갖추게 됩니다.
그런데 이 과정은 단순히 제품의 디자인만을 완성하는 단계가 아닙니다.
 


드론용 센서 지그 설계 및 모델링


 

① 양산 방식에 맞는 제품 설계

성공적인 제품 개발을 위해서는 ‘디자인·설계’ 단계에서부터 제품의 ‘양산 방식’을 고려해야합니다.
그 이유는 양산 방식에 따라 제품의 디자인·설계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3D프린팅

           

금형 사출

 

양산 방식은 3D프린터를 이용한 소량 양산과 금형사출,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3D프린팅의 경우, 적층 방식으로 제품을 제작하는기 때문에 형상의 제한이 적은 반면,
금형·사출은 제품이 금형에서 잘 빠져나오게 하기 위해 *언더컷이 없어야 하는 등 제작 가능한 형상이 제한적입니다.

*언더컷: 제품 형상에 볼록하게 나와있거나 오목하게 들어가 있어 금형에서 제품을 꺼내기가 어렵게 하는 요철

따라서, 양산 방식을 미리 고려하여 제품을 디자인·설계해야 합니다.


이 점을 유의하지 않으면 금형 제작 직전에 설계를 대대적으로 수정해야 하거나
사출이 잘못되어 양산된 제품을 사용하지 못하는 등 막대한 비용 손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② 제품의 공차 및 치수 확인

양산 방법에 적합한 디자인·설계를 진행하셨다면, 제품의 세부적인 치수를 점검해보세요!
제품의 두께가 너무 얇지는 않은지, 조립이 필요할 경우 공차가 적절한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카메라 하우징 공차 수정 작업 (좌: 수정 전 / 우: 수정 후)

 

기본적인 것이지만, 생각보다 꼼꼼히 확인하지 않아서 양산 과정에서 낭패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공차의 경우, 양산된 제품이 잘 조립되지 않아서 사람이 일일히 힘으로 눌러서 조립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하여 전문가와 적절한 공차를 상의하고 3D프린터로 시제품을 출력하여 조립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래 자세히 보기를 클릭하시면 한양3D팩토리가 설계 및 제작한 제품의 제작기를 보실 수 있습니다.

 



시간 단축하는 ‘시제품 제작’ 방법

제품 형상이 구체화되었다면 시제품 제작에 들어갈 차례입니다.
시제품 제작은 제품의 기능 테스트를 위해 필수적으로 거치는 과정으로 대표적인 시제품 제작 방법은 3D프린팅과 CNC입니다.


3D프린팅과 CNC는 각각 장단점을 보유하고 있는데
제품 테스트를 위한 시제품 제작의 경우, 수정이 잦고 빠르게 진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빠르게 제작 가능한 3D프린팅으로 진행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이런 3D프린팅의 장점을 적극 활용하여 개발 시간을 단축한 좋은 사례가 있습니다.
한양3D팩토리와 협업을 진행한 A기업은 3개월 동안 13회 정도 시제품을 출력했습니다.
매 회 시제품을 출력할 때마다 보완 설계를 진행하였고,
최종적으로 시장 테스트를 위한 시제품 세트를 소량양산했습니다.

 


3D프린팅으로 빠르게 시제품을 제작하여 개발 기간을 단축한 덕분에
바로 이어서 시장 테스트와 투자 유치를 진행할 수 있었다고 하십니다.
아래 배너를 클릭하여 13회에 걸쳐 시제품을 제작한 ‘치석제거 웨이브 칫솔’의 포트폴리오를 확인해보세요!
 


 

제품 양산, 업체 선정이 중요하다

시제품 제작을 마쳤다면 다음 단계는 상용화를 위한 제품 양산입니다.
이때 제품은 디자인·설계 단계에서 선택했던 양산 방식으로 제작이 진행되겠죠?
이번 글에서는 가장 대표적인 양산 방식 중 하나인 ‘금형 사출’의 주의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금형 제작 과정

 


금형 사출을 통해 제품을 양산하기로 했다면 협업을 진행할 업체를 고르는 것이 첫 단계입니다.
이때 금형과 사출을 함께 진행할 수 있는 업체에 맡기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원활한 양산을 위해 금형 업체와 사출 업체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매우 중요해서이기도 하지만,
가장 중요한 이유는 금형·사출 과정에서 문제가 생겼을 때, 어떤 업체에게 책임이 있는지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금형 사출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각 업체들이 서로 책임을 미룰 경우,
전문 지식과 현장 경험이 없는 일반 기업은 어느 쪽에 과실이 있는지 판단하기가 어렵습니다.
실제로 이러한 이유로 의뢰 기업이 피해를 본 사례도 적지 않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서 금형·사출을 동시 진행 가능한 업체에 의뢰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런데 이때 금형과 사출을 동시에 진행하는 업체는 최소 수량이 크기 때문에 의뢰에 따라 협업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처럼 최소 수량과 예산이 맞지 않아서 적합한 업체를 찾지 못했을 경우에는
한양3D팩토리와 같이 믿을 수 있는 제조 전문가와 함께 진행하시는 것이 솔루션이 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제품 개발을 무탈하게 마치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오늘 말씀드린 3가지 내용을 유의하여 개발 초기 단계부터 꼼꼼히 체크하고,
믿을 수 있는 제조 파트너와 함께 개발 진행하신다면 위험 요소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한양3D팩토리는 개발 컨설팅부터 시제품 제작, 양산까지 진행합니다.
제품의 제작 목적과 기능을 엔지니어링 관점에서 사고하며 개발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우측 상단이나 아래 배너에서   제작문의   버튼을 누르시면, 빠른 문의 가능합니다.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빠른
상담

견적문의

뉴스
레터